연어 효능 및 연어 부작용, 연어 칼로리
연어 효능 및 연어 부작용, 연어 칼로리
오늘은 연어 효능 및 연어 부작용, 연어 칼로리 등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연어는 불포화 지방산이 많아 몸속에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성장기 아이의 발육을 돕는다고 합니다.
또한 연어에 함유된 오메가3은 치매 예방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특히 연어는 비타민 B군을 거의 다 함유하고 있어 위장 장애를 완화시켜주고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것은 물론 피로회복에도 좋다고 합니다. 이처럼 몸에 좋은 연어는 미국 일간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라고 합니다.
모든 음식이 그렇지만 너무 많이 먹지 않고 '적당히' 자주 섭취하면 연어 효능은 우리 몸에 굉장히 이로운 영향을 미치는데요. 연어 효능에는 어떤 효능들이 있을까요?
1. 동맥경화 및 고혈압 예방
연어에는 '불포화 지방'인 DHA와 EPA가 다량 함유돼 있다고 합니다. 이 성분들은 혈액에 끼어있는 지방들을 녹여주면서 혈액이 막히는 곳이 없도록 도와준다고 합니다. 혈액이 원활히 흐르게 되면 자연스레 '동맥경화'가 예방되며, 고혈압도 예방되며 더불어 콜레스테롤 농도를 유지하는 데도 도움이 되는 연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2. 대장암 예방
연어는 소화가 잘되는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회를 잘 못드시고 소화하지 못한다면 '찜'을 해서 먹으면 된다고 합니다. 연어에 있는 성분은 '장'에 특히 좋으며 오메가 3 지방산은 대장암 등 '암' 자체를 예방하거나 염증을 없애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3. 기억력 향상
연어에 많이 들어있는 DHA는 두뇌발달에 좋으며 기억력을 향상시켜준다고 합니다. 거기에 더해 무언가를 인지하는 능력도 개선해주기 때문에 '시험'을 준비하는 이들에게 특히 좋은 연어 효능이 있다고 합니다.
4. 다크 서클 감소
자고 일어나서 세안을 하고 나면 특히 도드라지는 '다크서클'인데요. 다크서클은 실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게 하는 주범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연어의 붉은 부분에 들어있는 '아스타크산틴' 성분이 다크서클을 줄여주는 데 탁월한 능력을 발휘한다고 합니다. 이 성분은 강한 햇빛 때문에 입은 피부 손상이나 스트레스로 인한 피부 색소 침착을 개선해주는 데도 특히 좋은 연어 효능이라고 합니다.
5. 주름 예방
시간이 조금씩 지날수록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아마도 얼굴 주름이겠죠. 그런데 연어에 들어있는 성분들이 피부의 콜라겐섬유가 줄어드는 속도를 최소화해 주름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6. 다이어트
연어에 주성분인 '오메가 -3 지방산'은 불포화 지방이라고 하는데요. 불포화 지방은 체내에 잘 쌓이지 않고 밖으로 배출되는데 체내에 쌓인 '포화지방'을 함께 데리고 나간다고 합니다. 즉 체내에 쌓인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며 혈액순환도 촉진해 비만을 예방해준다고 해요.
7. 피부보습 효과
피부는 촉촉하면 촉촉할수록 보기 좋아 외모 자신감을 높여주는데요. 연어에 들어있는 성분들은 지친 피부 세포를 치료해주며, 건조한 피부를 촉촉하게 만들어주는데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8. 시력보호
연어에 들어있는 비타민A, 비타민E 성분은 '눈'에 좋기로 유명한 성분인데요. 흰살 생선에 비해 지질량과 비타민, 니아신 등이 월등히 많아 백내장을 예방에 좋고 시력을 개선해주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연어 칼로리>
연어의 칼로리는 100g에 약 100kcal ~ 161kcal정도라고 하는데요. 하지만 훈제 연어의 경우에는 100g에 약 170kcal로 일반 연어보다 높은 열량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연어는 튀거거나 볶는 것보다는 구워먹는 것이 맛이 좋다고 하는데요. 만약 연어를 이용해서 체중감량 중이라면 기름보다는 물에 넣어 굽거나 쪄서 먹는 것이 열량을 낮게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연어 부작용>
다만 연어 부작용으로는 염분과 콜레스테롤이 상당량 들어 있기 때문에 과다섭취는 피해야 하구요. 또다른 연어 부작용으로는 연어의 오메가3 성분은 혈액 응고 억제 작용이 있어 출혈성 질환이나 고혈압 등으로 항응고제를 복용하고 있는 사람은 의사와의 상담 하에 연어의 섭취 여부를 결정해야 한다고 합니다.
또한 연어에 기생하는 회충은 감염을 일으켜 복통을 호소할 수 있구요. 만성으로 발전 시 호산구성육아종 등의 증상을 일으킬 수도 있기 때문에 날 것으로 섭취 시 위생에 각별히 주의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